FIND A CAREER YOU’LL LOVE. OVER AND OVER AGAIN.

Brand Management (BRM) / Marketing (MKT)

 

We believe we have two moments to touch consumers: when they choose the product in the store and when they use it at home – what we call the “two moments of choice”. The first moment is what we focus on seriously when marketing products. But we also need to reach consumers in over-saturated markets. To narrow in and strengthen advertising effectiveness, P&G employs another principle, “What, Who, How.” As a P&G marketer, you will pinpoint a product's image (what) and target demographic (who) in order to determine what vehicle (how) is most effective in relaying their message to consumers.

Brand Management 마케팅본부 소개

 

브랜드매니지먼트(마케팅)본부는 “Consumer is Boss”라는 원칙 하에각 브랜드의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계획의 수립 및 실행(Execution)을 담당하는 부서입니다마케팅본부는 P&G가 사업을 운영하는 기본 단위인 “브랜드를 관리하고사업을 실제로 추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소비재 산업의 기본 사업 운영 방식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 매니지먼트 (Brand Management)”를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시작한 곳이기도 합니다.

마케팅 본부의 매니저는 실제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브랜드 또는 브랜드군의 CEO와 같이 전체 사업을 이끌고의사결정을 내리며결과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사업에 책임을 갖고 운영하는 CEO이자 브랜드의 자산(Brand Equity)을 관리하는 매니저로써 매일 복잡 다단한 비즈니스의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역할을 합니다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 지경쟁사는 어떤 전략으로 시장에서 움직이는 지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브랜드의 과거 성과에 대해 분석하고 현재 마케팅 플랜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가는 지 점검하는 것도 마케팅본부 매니저의 중요한 업무입니다또한 브랜드가 장기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전략 및 실행 계획을 수립합니다

WORK

“We build the Brand that lasts forever”

P&G 마케팅은 여러분들이 마케팅 수업시간에 배웠을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로 이어지는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cycle)”를 믿지 않습니다우리는 영원히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으며지난 170년의 P&G의 역사와 함께 이를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영원히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그 브랜드가 지속적인 사업적 성과를 이루어 내어야 함과 동시에 (Sustainable business growth),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브랜드의 자산이 건전하게 성장(Building Brand Equity)하여야 합니다.
마케팅본부의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2가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1. Business Management

사업의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고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및 실행 계획을 수립합니다특히 마케팅본부에서는 회사의 CEO와 같이 사업 운영의 Owner로써 전체 비즈니스를 리드하고의사 결정을 내리며결과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비즈니스의 운영을 위하여 마케팅 매니저는 영업본부재무기획본부소비자시장전략본부생산본부대외업무총괄본부 등 회사 내 모든 부서와 함께 최상의 비즈니스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프로젝트를 리드하게 됩니다.

  1. Consumer Marketing

P&G 마케팅 매니저에게 있어서 “Boss”는 직속 상관이나 사장이 아닌 바로 소비자(Consumer)입니다. Consumer Marketing은 소비자 이해와 시장 분석을 토대로 최적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실행하여 지속적으로 브랜드의 자산을 건전하게 성장시켜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이를 위한 주요 업무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이해 (Consumer Understanding)
P&G 
마케팅의 모든 활동은 우리의 타겟 소비자에 대한 깊은 이해로부터 시작됩니다.
경쟁사 및 시장 분석 (Competitor/ Market Analysis)
시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경쟁사들은 어떠한 전략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지 분석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 및 메시지 개발 (Communication Idea/ Message Development)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아이디어 및 메시지를 개발합니다.

마케팅 전략 및 계획 수립 (Marketing Plan Development)
우리의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플랜을 개발합니다. TV/잡지/지하철 등의 광고야외 프로모션/샘플링 활동제품 패키지판매촉진행사 중 가장 최적화된 Marketing Mix를 직접 디자인 및 실행합니다.
브랜드 자산의 관리 (Brand Equity Management)
소비자에게 인지되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측정 또는 진단하고중장기적으로 브랜드의 자산을 개선/유지시키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STRUCTURE

P&G 마케팅은 크게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과 샤퍼 마케팅(Shopper Marketing)으로 나뉘어지며브랜드 마케팅은 다시 GBU(Global Business Unit) Marketing과 SMO(Selling & Market Operations) Marketing으로 나누어집니다. P&G 마케팅에서는 마케팅 매니저들이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균형 잡힌 역량을 갖춘 매니저로 성장하기를 바라며이를 위해 평균적으로 2-3년에 한 번씩 마케팅 조직 내에서 순환 근무를 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Brand Marketing

브랜드 마케팅은 SK-II, 팬틴질레트위스퍼 등 각 브랜드 별로 팀을 구성하고 있으며브랜드의 Business Management Consumer Marketing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GBU (Global Business Unit) Brand Marketing: GBU
는 소비자에 대한 깊은 이해 및 MDO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신제품의 컨셉 및 마케팅 캠페인의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GBU의 업무는 마케팅 캠페인의 아이디어를 가장 잘 반영한 TV 및 잡지 광고를 개발하는 단계까지 이어집니다. GBU는 각 브랜드의 Regional Headquarter가 있는 국가에 위치하고 있으며대부분의 한국에 출시된 브랜드들의 GBU는 싱가포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SMO(Selling & Market Operations) Brand Marketing: SMO
는 시장에서 브랜드 사업의 운영을 책임지는 조직으로써, GBU와 함께 개발한 마케팅 캠페인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전략프로모션 전략채널 전략 등 브랜드가 직접 소비자와 대면하는 접점에서의 모든 전략을 수립실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SMO는 주로 P&G가 사업을 운영하는 각 국가별로 존재하며한국 시장을 위한 SMO 조직은 한국에 있습니다.

  1. Shopper Marketing

P&G에서는 Consumer(브랜드를 사용하는 사람) Shopper(브랜드를 구매하는 사람)를 구분하여 서로 다른 개념으로 사용합니다시장 다이내믹스의 변화에 따라 소비재 산업에 있어서 Shopper Consumer와는 다른 니즈를 갖고 있으며, Shopper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날로 중요해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Shopper Marketing
 P&G Shopper  Retailer에 대해 축적된 정보 및 지식을 바탕으로 Retailer와의 Win-Win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이와 더불어 회사 외부의 다양한 Alliance Partners와 함께 공동 마케팅을 기획실행합니다.

WORK ABROAD OPPORTUNITIES

P&G 마케팅은 다양한 해외 근무를 통하여 매니저들이 Global business leader로써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현재 많은 마케팅 매니저들이 일본싱가폴 등 해외에서 근무를 하고 있으며, Open Job Posting, Broadening Assignment 등을 통해 해외 근무를 경험하는 기회도 열려 있습니다특히 한국은 P&G Global에서도 ‘인재 수출국가(Net exporter of people)’로써한국 매니저들의 역량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CAREER

P&G 마케팅에 입사하면, ABM(Assistant Business Manager)으로 경력을 시작하게 되며이후 역량에 따라 BM(Business Manager) AMD(Associate Marketing Director)/MD를 거쳐 GM이 됩니다특히 P&G에서는 ‘Promotion from Within’이라는 원칙에 따라 외부에서 인재를 영입하지 않기 때문에 ABM은 미래의 GM이며, BM 이상의 모든 P&G 매니저들은 ABM으로부터 경력을 시작한 사람들입니다.

Assistant Business Manager

ABM은 BM과 함께 브랜드의 성과를 향상시킬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고이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게 됩니다.

  • Market/Competition/Consumer Analysis: 소비자의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 시장 조사 및 분석을 합니다.
  • Promotion/PR/Event Strategy/Plan/Evaluation: 프로모션홍보이벤트 등의 전략 및 플랜을 수립실행하고 성과를 평가합니다.
  • Advertising/Media Plan: 광고 및 미디어 집행 계획을 수립실행합니다.
  • Consumer Value/Pricing strategy: 소비자가 제품으로부터 느끼는 가치 및 제품의 가격 정책을 수립합니다.
  • Brand Budget Management: 브랜드의 예산을 관리합니다.

Business Manager

BM은 실질적인 각 사업의 운영 책임자로써 비즈니스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가지며, ABM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비즈니스 리더로써 성장할 수 있도록 코칭을 합니다.

  • Business Management/Responsibility: 사업을 운영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 Brand Local/Global Strategy Development: 브랜드의 로컬 또는 글로벌 전략을 수립합니다.
  • Coaching, Training & Development of ABM: 코칭과 트레이닝을 통하여 ABM이 비즈니스 리더로써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Associate Director/Director and Beyond

AMD/MD는 복수의 브랜드로 이루어진 ‘브랜드군을 관리하고각 브랜드의 BM들이 비즈니스를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코칭하는 역할을 합니다.

  • Leadership and Responsibility of Category: ‘카테고리’ 또는 ‘브랜드군을 리드하고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 Category Strategy Development: ‘카테고리’ 또는 ‘브랜드군의 사업 전략을 수립합니다.
  • Organization Capability Development: 마케팅본부 조직의 역량을 개발합니다
woojong jung

Meet a BRM Senior Manager, Woojong Jeong

 

안녕하세요마케팅 본부에서 일하고 있는 정우종입니다.

간략하게 제 소개를 드리자면 2005년 여름 Cutie 브랜드의 인턴을 거친 후, 2006년 2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한국 피앤지에서 Whisper 브랜드의 Assistant Business Manager로 2년 여를 근무하였습니다.

이후 일본 피앤지로 근무처를 옮겨서 1년 여 정도 근무한 이후에 싱가포르 피앤지에서 3년간의 근무를 하면서 다양한 Global Experience를 얻게 되었습니다.

최근 한국피앤지로 다시 돌아와서 Business Manager로써, Whisper 브랜드와 White Space Expansion (New Brand Launch)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의 업무는 첫째는, 한 브랜드의 작은 CEO로써의 Business Management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도달하고자 하는 Business Objective수립 및 그를 달성하는 과정 전반에 대한 전략과 실행을 여러 부서와 협업을 통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마케터 본연의 업무인 Brand Management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소비자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단순한 제품의 소비가 아닌, 다양한 소비자 접점에서 최선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최고의 경험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업무입니다

 

Top Q&A from students

 

P&G MKT에 들어와서 했던 일 중, 가장 생각나는 일 경험은 무엇인가요?

Whisper 브랜드의 Assistant Business Manager로써 일하던 당시, 이미 시장에 존재하던 라인업이었지만 소비자에 근거한 Winning Commercial Innovation으로 신제품을 출시한 것과 유사한 반응을 얻었던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이 납니다. 이미 시장에서 판매하기 시작한지 오래된 제품이었지만 인지도 측면과 제품이 전달하는 Benefit 측면에서 충분한 Communication이 전달되지 않은 관계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라인업이 있었습니다. 이 라인업의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철저한 소비자 조사와 그게 근거하여 Agency 및 여러 부서의 팀원들과 적극적인 협업을 거친 끝에 Winning Communication Idea와 Visual들을 만들어 낼 수 있었고, 시장에서 소비자들로부터 “마치 신제품이 나온 듯 하다”라는 반응과 함께 판매가 대폭 증가했던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마케팅이라는 것이 단순히 신제품을 시장에 잘 출시하는 것뿐 아니라 이미 존재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마음 속에서 확실히 자리잡고 있지 못하는 제품을 새롭게 각인시키는 역할도 한다는 점을 확실히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Meet a BRM Junior Manager, SeungAh Han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마케팅 본부로 입사했습니다현재 위스퍼와 오랄비의 비즈니스를 책임지는 owner로서브랜드 매니저그리고 다양한 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전략적 의사 결정을 내리고 실행하며 사업을 이끌어 나갑니다또한 소비자와 제 브랜드가 접하는 다양한 접점들에서 소비자들에게 제 브랜드가 어떤 가치와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통해 마케팅 업무를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seungah han

Top Q&A from students

 

이제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으신가요?

미국, 이탈리아,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한국에 위스퍼 ‘코스모 인피니티’ 라는 프리미엄 제품을 런칭한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TV 홈쇼핑 단독 런칭을 준비하며 미국, 이탈리아, 일본 담당자들과 각각 연락하며 각각의 나라에서 진행되었던 런칭 계획과 커뮤니케이션, TV 광고에 대해서 논의하고, 한국 소비자들에게 맞는 접근 방법과 커뮤니케이션을 고민하고 홈쇼핑에 들어갈 영상 자료들을 제작하며 마케터로서 ‘소비자’에 대해 진지하고 치열하게 고민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 매번 TV 홈쇼핑 방송의 1분 1초마다 바뀌는 소비자의 반응을 지켜보며,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멋진 경험이었습니다.

P&G에서 일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P&G Career 와 coaching 문화 그리고 글로벌하고 다양한 background의 P&Ger들과 일한다는 점을 손꼽고 싶습니다. P&G에서는 라인 매니저와 매년 본인의 work plan을 계획하고 주기적으로 리뷰하며, 본인이 프로젝트를 통해 배우거나 강화하고 싶은 역량을 논하고 또 그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방향으로 커리어를 설계해 나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커리어 방향과 그에 필요한 역량들도 라인 매니저와 끊임없이 논의하며 코칭을 받을 수 있는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한 P&G 네트워크를 통해 각국의 사례를 접하고, 다국적 출신의 P&Ger들과도 일하며 다양한 근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P&G에 입사하기 전과 후에 P&G에 대한 인식을 비교한다면요?

경영학과 학생으로서 다양한 경영학 수업의 Business case로 등장하는 P&G를 접하며 굉장히 글로벌한 기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입사 후 첫날부터, 싱가폴에 있는 다국적 직원들과 컨퍼런스 콜 미팅을 진행하고,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사안에 대해 논의하고, 또한 다양한 국가에서 펼쳐지는 P&G 브랜드의 캠페인과 케이스들을 실시간으로 접하며 제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글로벌하고 역동적인 기업이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P&G 마케팅에서의 커리어를 꿈꾸는 분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고 싶은가요?

열정, 도전, 비즈니스 owner 그리고 내 브랜드의 little CEO가 되어 접하는 수많은 기회들 – 가슴이 벌써 떨리기 시작했다면 P&G 마케팅으로 오세요!